안녕하세요 장비의 진심이자 호기심천국 야매꾼입니다.
제가 약4년동안 직접 사용하던 사운드블라스터 G5 소개 및 리뷰하도록 할게 요.
1. 기본구성품
간단한 소개를 해드리자면
사운드 블라스터는 게임, 음악. 영화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는 사용자들에 추천되는 오디오 디바이스입니다.
이 작은 장비에서 이런 소리가들리나 싶을 정도 엄청 크고 풍부한 사운드가 포인트라고생각해요.
설치법도 크게 어렵지 않아요.
저 같은 경우는 게임을 목적을 가지고 구매했습니다.
생각보다 크기가 크지 않다는 게 외관상에서 가장 큰 장점인 거 같아요.
글을 적으면서 알아보니까
무게 자체는 249g이고 크기자체는 144.00 x 22.60 x 70.00m입니다.
이렇게 적으시면 잘 모르시겠죠?
사진 그대로 손안에 들어오는 작고 가벼운 크기와 무게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사진이 조금 깔끔하지 못하긴 하지만 구성품 중 하나인 전원케이블과 광케이블입니다.
빨간색 케이블이 전원 케이블이고 검은색 케이블이 광케이블입니다.
전원케이블이 B타입 케이블이라는 게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제품자체 성능이 너무 만족스럽기 때문에 그것을 커버하기엔 충분했어요.
혹시나 광케이블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광학적으로 전기 신호를 광 신호로 전환하여 전송하는 케이블인데요.
큰 장점은 전자적 간섭이 없어서 안정적인 고속 전송이 가능하다는 게 큰 포인트입니다.
다른 크고 작은 주의점이 있지만 제일 큰 주의점은 겉 표면자체가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어서 절대로 구부리시는 행위는 금지입니다. 제 사진에서도 자연스럽게 말려져 있던 그대로 보관하고 있어요.
꺾이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2. 설치법
사진을 보시면 USB-PC라고 적혀있는 포트가 보이실 텐데 이쪽이 전원케이블 B타입 포트입니다.
반대쪽은 USB타입으로 되어있어서 본체 USB포트 또는 USB허브에 있는 포트에 꽂으시면 제품자체 설치는 끝인데요.
여기서 광케이블은 그럼 왜 있는 건지 궁금하실 거 같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시면 케이블 LINE/OPTICAL OUT이라고 적혀있는 포트에 빨간 불빛이 보이실 텐데요.
광케이블은 방향성이라는 게 존재하는데요 사운드블라스터에 광케이블은 OUT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OUT은 출력이란 말입니다.
정말 말 그대로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외부기기로 출력하기 위한 포트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엔 지금 현재 광케이블은 사용할 필요가 없을 거 같아서 계속 보관 중입니다.
3. 드라이버
사운드 블라스터는 따로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여기서 드라이버는 직접 따로 설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upport.creative.com 사이트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다운로드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제품을 구매할 때 설명서도 같이 동봉돼서 오는데 자세하게 잘 적혀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첫 번째 슬라이드는 제품 디바이스이름과 함께 볼륨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슬라이드는 제품 자체 엔진설정인데요 저 같은 경우엔 즐겨하는 게임소리가 너무 이질적으로 들리는 거 같아서 전부다 사용은 해제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슬라이드는 이퀄라이저입니다. 이퀄라이저는 크고 작은 소리들은 크게 듣게 할지 작게 듣게 할지 소리 자체 음량을 조절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저장해 놓은 이름을 보시면 알겠지만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을 5년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직접 겪어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 설정도 참고해서 저한테는 정말
최적의 사운드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혹시나 궁금하시다면 왼쪽부터 0 7 8 9 10 8 7 6 5 4 4로 설정해서 사용 중입니다.
나중에 한번 사용해 보세요 ㅎㅎ
네 번째 슬라이드는 듣고 있는 소리에 공간감과 모드 설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모드 설명을 하자면
Direct Mode는
신호자체를 변환하지 않고 순수한 오디오 신호로만 전송하는 모드입니다.
이퀄라이저 같은 증폭시킨 사운드 같은 것들이 전부 다 사라진다고 생각하시며 됩니다.
사실상 산 이유가 없어진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SPDIF-OUT은 광케이블 전송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출력이 가능해집니다.
Headphone Surround for Line/Optical Out 기능은
사운드 블라스터 G5 드라이버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외부 오디오 기기의 스테레오 출력을 가상의 멀티채널 오디오로 변환하여 헤드폰에서 멀티 채널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VD나 Blu-ray 디스크를 외부 오디오 기기에서 재생할 때, 기본적으로는 2 채널 스테레오 오디오로 출력됩니다. 하지만 사운드 블라스터 G5의 Headphone Surround 기능을 사용하면, 외부 기기에서 생성된 2채널 스테레오 오디오가 가상의 멀티채널 오디오로 변환됩니다. 이러한 가상의 멀티 채널 오디오를 헤드폰을 통해 듣게 되면, 좀 더 생생하고 더욱 입체적인 음향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Headphone Surround for Line/Optical Out 기능을 사용하려면, 사운드 블라스터 G5의 Control Panel에서 Headphone Surround를 선택하고, Surround Level을 조절하여 멀티 채널 오디오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오디오 기기에서 생성된 스테레오 오디오 신호가 사운드 블라스터 G5의 LINE/OPTICAL IN 포트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슬라이드는
헤드셋이나 이어폰 소리에 밸런스를 맞출 수 있고
마찬가지로 광케이블이나 전면부에 마이크 소리설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크게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될 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엔 전부다 소리가 다 달라지는 게 싫어서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들이 많아요.
4. 장점과 단점 그리고 경험
제품을 소개하면서 짧게나마 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정말 제가 샀던 제품 중에서 몇 안되는 후회없는 제품중 하나이고 더 알아보시면 블라스터 G6도 존재하는데요
구매하기 전 여러 가지 비교하면서 참고하고 했던 글들이나 영상들을 보면 사실상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이
드라이버 한국어패치, 좀 더 세분하 되어있는 저장된 사운드 세팅이 있었는데요. 저 같은 경우 가격도 그렇고 굳이 더 비쌀걸 살필요는 없을 거 같아서 G5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다른 분들 말씀 들어보니 차이점이 너무 없어서
살짝 후회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장점은 정말 소리자체 크기가 확 달라지는 걸 느껴서 게임뿐만 아니라 영상 같은 거에서도 차이점이 너무 명확합니다.
어떻게 보면 가성비라고 느껴질 정도여서 아무래도 이게 제일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어요.
단점은 갑자기 커지는 소리에 조금 놀라 실수도 있는데 제 글들을 확인해 보시면
제가 남들의 비해 소리 자체를 엄청 크게 듣고 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면서 조절하시는 게 가장 좋고요.
오래 사용하다 보니 가끔씩 지지직거리다던가 장비 자체가 꺼지는 상황이 발생했었는데 본체 포트 문제였던 거 같더라고요
USB허브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해 보니 괜찮아졌는데
알아보니까 케이블자체가 망가진 상황도 있더라고요
예전에 사용하던 핸드폰 B타입 충전 케이블이 있다면 대체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셔도 될 거 같아요
케이블 자체에 노이즈 문제도 있다고 들었는데 전 아직 그런 경우는 없었지만 혹시나 그런 경우가 생기신다면
노이즈필터 B타입케이블을 구매하셔야 합니다.